인사말

한국녹내장학회 회원 여러분, 그리고 녹내장 환자를 정성껏 돌보고 계신 안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?

코로나로 인해 지난 3년간 우리는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상황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. 힘든 시간이었지만, 이 시간들을 지혜롭게 극복할 수 있었고 이제는 다시 이전 일상의 모습을 많이 찾고 있는 모습입니다.

한국녹내장심포지엄은 이제 한녹회 회원 250여명을 비롯하여 녹내장에 관심이 많이 있으신 안과학회 선생님들, 그리고 녹내장에 대해 더 깊게 배우고자 하는 전공의 선생님들까지 참여하는 큰 심포지엄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. 코로나 기간 중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지난 한국녹내장학회 심포지엄에도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던 것을 보면 환경의 제약이나 어려움도 선생님들의 배움의 열정을 쉽게 식힐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.

이번 학회는 현장에서 진행하는 대면 학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. 선배 연구자들의 경험을 들어보는 초청강의를 비롯해 녹내장 환자의 병태생리, 진단 및 치료에 있어서 실제 임상 현장에서 도움이 되는 주제들, 그리고 주목받고 있는 여러 최신 녹내장 연구들에 대한 주제들로 심포지엄을 구성해보았습니다. 준비하신 좌장, 연자분들과 학회 이사진들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.

이번 제 38회 한국녹내장학회 심포지엄에 참여하셔서 코로나로 그동안 누리지 못했던 학술 교류의 즐거움을 누리시는 시간되시기를 기원합니다.

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십시오.

2022년 11월
한국녹내장학회 회장  박 찬 기