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사말

안녕하십니까?

코로나로 전세계가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 이제 2년이 다 되어갑니다. 이로 인해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환경에 우리도 점점 익숙해지는 모습입니다. 처음에는 많이 어색했지만, 이제는 우리 일상에서 비대면 미팅, 수업 등 코로나와 연관된 변화들에 금방 적응하는 모습들을 봅니다.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어려움들이 지금은 힘들지만, 한편으로 이 상황을 극복한 후에는 우리가 더 굳건해질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.

올해 제37회 한국녹내장학회 심포지엄은 작년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학회로 준비했습니다. 보고싶은 선생님들의 얼굴들을 직접볼 수는 없지만, 시청하시는 선생님들께서 각자의 편안한 공간에서 강의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이 온라인 학회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.
올해에는 특별히 녹내장 선배 교수님들의 오랜 경험을 들어볼 수 있는 초청 강연과 한국녹내장학회 역학연구에 공헌하신 선생님들의 공로를 기념하고, 녹내장 역학 연구의 역사, 현재 및 미래를 살펴보는 세션 등 알찬 내용으로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습니다. 준비에 힘써주신 좌장, 연자 선생님들과 학회 이사진께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.

이번 한국녹내장학회 정기심포지엄에 함께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리며, 한국녹내장학회회원분들 및 안과 전문의, 전임의, 전공의 선생님들 모두 앞으로 더욱 행복한 일들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.



2021년 11월
한국녹내장학회 회장  박 찬 기